노인장기요양보험 요양보호사 등급 신청하는 방법

반응형

노인장기 요양보험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위 노인분들을 보면 일주일에 세시간정도 요양보호사가 와서 관리해주는 경우를 보았는데 저희 아빠도 몸이 안 좋으셔서 신청 대상자가 될 것 같아서 접수를 하였습니다. 요양원 광고가 아니라 직접 인정 절차를 받아 안내하는 것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관리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에 전화하면 어떻게 하는지 자세하게 설명해주니 그에 따라 신청했습니다.

 

1 .장기요양인정신청서 내기

신청대상

우선 신청대상이 되어야하는 지 알아봐야 합니다. 대상자는 6개월 이상 동안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65세 이상 또는 65세 미만의 자로 치매, 뇌혈관성 질환 등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로 구분합니다. 아빠는 혼자서 활동하기 어려워서 병원 갈 때 모셔다 드려야 하고 옷 갈아입기 밥 먹는 것은 도움받아야 되는 경우라서 신청했습니다.

 

신청방법

인터넷내방 우편 팩스로 가능한데 저는 인터넷으로 했습니다. 인터넷으로 하는 것이 어렵다면 내방해서 직접 서류를 작성해도 되고 팩스로 서류를 보내도 된다고 합니다.

 

노인장기보험 인정조사

2. 인정조사가 옵니다.

서류를 내고 며칠 지나니까 국민건강보험 관리공단에서 연락이 옵니다. 그리고 날짜를 잡아서 공단 직원이 방문하는 것을 말합니다. 조사 내용은 신체 인지 기능 상태를 종합적으로 확인해서 일생생활에서 어느 정도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질명 여부, 중증도, 장애정도를 확인합니다. 

조사하러 오신분은 남자분이었는데 질병 유무 혼자서 수행할 수 있는 것들 이것저것 물어보시고 어르신들의 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셨습니다. 눕는 것 앉는 것, 혼자서 옷을 입을 수 있는지, 식사를 하실 수 있는지 등등을 자세하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치매 테스트 같은 것으로 인지 확인도 하셨습니다. 

인정조사가 걸리는 시간은 40분정도 소요되었습니다. 

3. 장기요양관련 의사 소견서 필요

자주 가는 병원에서 의사 소견서를 뗄 수 있는데 항목이 여러 가지이다. 장애의 직접적인 원인부터 근력 상태 관절운동 범위 운동 상태 기능 등 신체상태를 측정하는 것도 있고 의사소통 단기 기억력, 단기 기력, 문제 행동 유무도  측정합니다. 치료 및 장기 요양에 관한 의견도 측정합니다.

이는 등기로 우편으로 와서 수기로 발급해도 되고 병원에서 의사소견서 인터넷 발급도 가능한데 나는 병원에서 소견서를 바로 발급해주었다. 병원에서 인터넷으로 발급하면 문자로 신청서가 온다.

4. 등급판정 및 결과 통보

등급판정의원회에서 신청서, 인정조사 결과, 의사소견서 등을 종합하여 신청인의 요양이 필요한 정도에 따라 장기요양등급을 결정합니다. 결과는 통보해준다고 하네요. 아직 의사소견서까지만 내서 어떤 등급을 받을지는 모르겠습니다.

5. 이용지원 상담

수급을 받은후 기능상태 및 개별적인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단 직원이 방문 전화하여 상담을 진행해준다고 합니다.

 

장기 요양 인정철차는 6가지 단계로 신청이라 어려울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어렵진 않았습니다. 신청에서 등급 받을 때 기간은 한 달 정도 걸리니 미리 신청해 놓아도 좋을 듯싶네요. 

장기요양서비스 종류

  • 방문요양_기능장애로 일상생활이 어려워 장기 요양을 위해 요양보호인력의 방문보호가 필요한 경우

  • 방문목욕_ 거동이 어려운 상태로 신체 위생을 위한 목욕이 필요한 경우

  • 방문간호_ 보다 전문적인 간호인력의 정기적인 모니텅일과 처치가 필요한 경우

  • 주간 또는 야간 보호 _ 혼자두면 상태가 악화되거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야간 보호가 필요한 경우

  • 단기보호 _ 1-3개월 정도의 간호관리 및 장기요양이 필요한경우

  • 복지욕구 _ 일상 생활과 재활을 위한 복지용구가 필요한 경우

  • 시설서비스 _ 요양시설 등 입소가 필요한 경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